진로 · 모든 회사 / 모든 직무

Q. 사업기획,전략기획 직무궁금합니다

안녕하세요 저는 산업공학과 저학년입니다 사실 원래는 경영경제를 전공했는데 산업공학과로 전과하면서 복수전공하고있습니다 근데 설계직은 저와 맞지 않더라구요 원래 경영학을 굉장히 좋아하지만 기술창업에 관심있어 산업공학과로 전과했는데 과는 나름 괜찮은데 진로가 고민입니다 서비스기획이나 개발 등 공대직무는 저와 안맞는것같더라구요 그래서 관심있는 직무중에 제가 창업에 관심있다보니 비즈니스 모델 , 마케팅 전략 수립등 이런게 재미있습니다 그래서 사업기획,전략 기획 부분으로 처음에는 취업을 고려했는데 이 직무는 고학벌 소수만 거기에 컨설팅펌 떨어지면 가는곳이라고 해서요... 나중에 학사편입도 하고 MBA도 생각하고 있습니다만 논외로하고 저는 막 미래전략실 핵심 인재 전략팀 이런 분야 보다는 그냥 이 직무 자체가 마음에 들어서 이 직무를 할 수만있다면야 좋은데 아무튼 절대적인 스펙,특히 학벌때문에 포기해야될까요 중견기업 이하로는 경영기획 직무가 잘 없고 있더라도 당연하지만 경력직을 선호한다는데...

답변 6
코멘토 AI봇
powered by OpenAI

사업기획 및 전략기획 직무는 기업의 목표 달성을 위한 전략을 수립하고 실행하는 역할을 담당합니다. 이 직무는 시장 분석, 경쟁 분석, 비즈니스 모델 개발, 마케팅 전략 수립 등 다양한 업무를 포함합니다.

고학벌이나 특정 스펙이 중요하게 여겨지는 경향이 있지만, 이는 모든 기업에 해당하는 것은 아닙니다. 중견기업이나 스타트업에서도 사업기획 및 전략기획 직무를 담당할 수 있는 기회가 존재합니다. 이러한 기업에서는 실무 경험이나 창의적인 문제 해결 능력, 그리고 커뮤니케이션 능력 등이 더 중요하게 평가될 수 있습니다.

또한, MBA와 같은 추가 학위는 경력 개발에 도움이 될 수 있으며, 네트워킹 기회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다양한 경로를 통해 경험을 쌓고, 관련 프로젝트에 참여하거나 인턴십을 통해 실무 경험을 쌓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결론적으로, 스펙이 중요한 요소일 수 있지만, 이를 극복할 수 있는 다양한 방법이 있으며, 관심 있는 분야에서 경험을 쌓는 것이 중요합니다.

답변이 도움이 되었나요?

랄랄라아이티
코상무 ∙ 채택률 100%

말씀대로 전략쪽은 고스펙 요구해서.. MBA를 spk로 가는 게 아니라면 쉽지 않습니다.

정말 이쪽분야를 원하신다면 석사 진학을 고려해보시고 (해외대 석사도 추천드립니다) 아니면 일반 실무레벨 하시다가 부서이동으로 노려보시는 게 좋습니다.


신뢰의마부
코사장 ∙ 채택률 92%

안녕하세요 멘티님,

현실적으로 산업공학과는 사업기획과 전략기획으로는 전공자가 아니기에 가시기 어렵고 편입도 전공을 바꾸시거나 하시는게 가장 좋습니다. 일단 편입부터 고려하시는게 현실적이고 이후 MBA를 고려하거나 좋겠습니다.


채택
조조+
코부장 ∙ 채택률 81%

쓰니가 말하는 전략 및 기획은 너무 드라마적인 요소같고 대기업 핵심부서에서나 일어날 법한 그런 맥락이라 외국계 해외본사면 모를까 현실성은 사실 떨어지는
것 같네요.

중견정도 되도 사업기획에서는 미래 먹거리 구축하거나 공장부지 선정하고 투자 등 이런 것들 관리가 다입니다. 어짜피 지금 대기업군도 다 먹거리는 정해져 있고 그 먹거리를 얼마나 더 잘 관리하느냐가 루틴과정이지 옛날처럼 혁신이라... 글쎄요. 현실는 참 아쉽죠

차라리 스타트업기업에서 활약하며 소소한 경력과 재미 또는 창업에서 경험과 노하우를 체득하는게 좋겠네요. 배움과 실전은 다르기에 mba가도 글쎄요.

이번에 부활한 삼성 미래전략 정도급 아니라면 쓰니가 말한 것은 실제 경험해 보시면 내가 그냥 데이터 취합하고 경영자 보여주기식 자료만드는 사람인가? 답정너 멘탈 찢어질수도 있으니 더 고민해 보세요


채택
쫑롱롱
코차장 ∙ 채택률 84%

안녕하세요,
취업 준비로 고생 많으십니다.

사업기획, 전략기획 분야가 오해스럽게 잘 포장된것 같습니다. 컨설팅펌에 떨어진 친구들이 오는곳도 아니며, 고학벌 엘리트들만 가는곳이 아니므로 충분히 멘티님 스펙 학과로도 가실 수 있으십니다. 오히려 전략기획,사업기획 분야는 현장경험이 상대적으로 부재이므로 기획과 실 운영계획과 차이가 많이 나며 현장을 경험하고 먼저 가는게 더 좋은곳도 많습니다.

멘티님의 스펙으로 봤을때 색깔이 뚜렷해서 좋은것 같습니다. 특히 경영경제와 산공이 합쳐서 상당히 요새 인재의 트렌드인 융복합적 사고, T자형 인재로 어필되어 더 기회일 수 있을것 같습니다. 꾸준히 기획분야로 인턴, 융복합적 사고로 어떤문제를 해결하고 수치를 개선했던지 등 경험중심으로 자소서와 면접에 전개하면 좋을것 같습니다. MBA도 좋지만 창업경험 등을 더 활용하고 해서 사업기획 분야로 입사하시는걸 추천드립니다. 그런 현장을 뛰어본 지원자를 선호합니다.

꼭 합격하세요 ! 화이팅입니다 ~
도움이 되셨다면 채택도 부탁드려요 ^^


채택
Top_Tier
코사장 ∙ 채택률 95%

저는 굳이 포기를 할 필요는 없다 생각을 합니다. 말씀하신 기획 직무는 타직무에 종사를 하고 있는 회사사람들을 끌어와서 팀을 구성을 하는 경우도 많이 있습니다. 따라서 멘티분이 다른 직무로 회사에 들어가신 후 회사내의 프로세스를 활용하여 직무이동을 기획으로 하는 것도 방법입니다.


답변이 안보이시나요? 직접 질문해보세요.
글자수: 0 / 5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