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 클린룸 만드는 회사의 전기설계 직무인데 어떤일을 하는지 잘 모르겠습니다.
전기, 제어 부하계산 및 시스템 선정
조도 계산 및 조명 설비 설계
Cable & Tray routing 설계
FEMS, AI 연관 제어기술 적용
CR/DR/IDC 및 공조 관련 제어 검토
PUE 산출, 에너지 절약 설계, 장비 제어
설계협력사 도면 및 일정 관리
현장 지원 업무
위험성 평가 작성 및 관리
인턴으로 지원했고 이번에 면접을 보게 되는데 쌩신입 입장에서 어떤 일을 하는지 도통 모르겠네요..
어느정도 갈피라도 잡아주셨음 합니다!
Q. 안녕하세요 전자공학과 재학 중인 학생입니다.
안녕하세요 전자공학과 3학년에 재학 중인 학생입니다.
3학년이 되고 취업이 다가온다는 생각에 진로를 좀 정하려고 하는데 고민이 되어 질문드립니다.
지금 생각하고 있는 게 반도체 공정, 회로설계 vs 전장 산업 입니다.
반도체 공정은 전자과만의 메리트가 없고 다른 과들도 들어올 수 있어서 TO는 많긴 하지만 레드오션 일 거 같고
회로설계는 사실 학사로는 취업하기 힘들다 해서 적성에 맞으면 대학원 진학 생각도 있긴 합니다
근데!! 개인적인 기호로 전기 자동차를 좋아해서 전력전자 모터 쪽도 고민하고 있습니다...
반도체 산업 VS 자동차 산업 중에 취업 난이도가 더 높은 분야가 어디일까요??
전자과로 전기기사 취득한 후에 전장 쪽 지원하는 것도 경쟁력이 있을까요??
Q. 뭐가 최선인지 모르겠습니다
중경외시 3.5 + 휴학1년에 원래 반도체를 희망했으나 공정실습 말고는 직무역량 XXX
이걸로는 대기업은 힘들 것 같아 공기업을 준비하자는 마인드로 졸업후 9개월동안 공기업 자격증을 취득 후 이제 필기 준비를 하기 시작했습니다.
제 고민은 메이저 공기업은 필기 난이도가 높다하여 언제 취업이 될지도 모르고 오지 근무가 많은 것 같아 고민이되고 그렇다고 반도체쪽 사기업을 넣기에 이제 스펙도 없는데다 공백기도 너무 길어진것 같고 전기쪽 사기업은 정말 쌍기사 말고는 경험이 전무한 것 같습니다.
학교를 다니며 명확히 길을 정하고 맞춰서 준비했어야 했는데 아무 생각 없이 살다가 이제서야 이러고 있네요..
학과가 전기전자라 일단 공대 계열 직무 전기정비, 반도체, 이공계 우대하는 사무직을 넣고는 있는데 이러다 또 어영부영 시간만 날리는 게 아닌가하는 생각이 듭니다.
인생을 저보다 조금 더 살아온 선배님으로서 어떻게 하는게 지금 저에게 최선일지 조언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