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무 · 삼성전자 / 모든 직무
Q. 반도체 장비엔지니어에게 공정&소자에 대한 지식이 가지는 이점
장비 트러블슈팅,유지보수, SET-UP을 담당하는 반도체 장비엔지니어가 공정엔지니어랑 협업하는 과정에서 반도체 공정에 대한 지식, 반도체 소자에 대한 지식을 알면 구체적으로 어떤식으로 도움되는지 알 수 있을까요? 장비나 공정 엔지니어 현직자 분들의 답변이 궁금합니다!
2023.01.18
답변 4
- 기흥평택하드워커삼성전자코전무 ∙ 채택률 71% ∙일치회사
안녕하세요 답변드립니다 반도체 공정에 대한 지식은 무조건 필요합니다 소자에 대한 이해는 부족해도 되지만 공정에 대한 이해가 되어야지 설비가 돌아가는 원리, 기술적인 이론 등이 이해가 되기때문에 필수적이죠 공정기술과 설비기술은 거의 같이 하나로 같이 해야지 제조에서는 큰 도움이 될 것 같은데,, 각설은 그만하고 말씀드리면 설비기술도 공정에 대한 이해도가 높아야지 나중에 개조 개선도 진행을 하죠 예로들어서 스핀들이 회전을 하는데 몇번째에 다이버트 라인에 빠져나가는 밸브를 몇초때에 끊어줘야하는 등 이런식으로 접근이 가능하죠 이상입니다 위에 예시는 그냥 참고하시면 됩니다 !
안경공대남삼성전자코전무 ∙ 채택률 65% ∙일치회사안녕하세요. 공정 / 설비는 서로 업무에 겹치는 부분이 있습니다. 따라서 이러한 부분에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친절한김프로삼성전자코부장 ∙ 채택률 78% ∙일치회사안녕하세요 MX사업부 (구 무선사업부) 근속 10년이상 현직자입니다. 우선 미래를 위해 열심히 준비하시는 모습이 매우 인상 적입니다. 우선 반도체 장비사에서 근무를 해보시면 문의하신 내용에 대해 훨씬 더 현업의 관점에서 이해하실 수 있을거라 생각합니다. 기회가 되신다면 꼭 인턴 경험을 해보셨으면 좋겠고요. 아무래도 공정 엔지니어는 설비를 운영하는 입장이다 보니 트러블 슈팅이 발생했을 때는 장비엔지니어보다 문제의 원인 해결에 대해서 전문 지식이 부족할 수 있습니다. 이럴 경우 말씀하신 것 처럼 장비 엔지니어가 공정 및 소자에 대한 지식에 익숙하면 트러블 슈팅의 원인 파악 및 해결책에 대해서 좀 더 빠르게 솔루션을 제공할 수 있겠지요. 구체적으로 생기는 트러블슈팅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1) 플라즈마를 형성하는 과정에서 필요한 길에서 (가스. RF 형성 부 등) 이런 path에서 생기는 문제, 또는 etch 진행시 챔버별 오차에 대한 문제 해결 등 2. SW 적으로 간단한 파라미터 조절로 문제 해결도 가능하고 아니면 하드웨어 전체를 뜯어 고치는 과정이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삼성전자 DS부분 관련하여 회사 공식 홈페이지는 사업부/직군에 대해 상세히 설명해두었습니다. 찾아보시기 쉽게 아래 URL로 남겨 두었습니다. https://www.samsung-dsrecruit.com/index.php 앞으로도 좋은 결과 있기를 기원합니다. 회사에서 동료로 만나길 기대하고 있겠습니다.
현직심사관삼성전자코이사 ∙ 채택률 71% ∙일치회사안녕하세요 멘티님. 소자에 대한 지식은 반도체 전체 프로세스에 대한 이해를 넓혀주는 역할이라고 생각합니다. 업무를 진행하는데 도움은 안되는 것 같고 공정은 도움이 됩니다. 장비(설비)엔지니어의 경우 반도체 생산 프로세스보다 장비 그 자체에 상당히 집중하게 됩니다. 물론 그 업무가 비교할 수 없는 최우선 순위는 맞으나 때에 따라서는 문제가 생긴 경우 앞선 공정을 이해하면 원인을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이 내용은 자주 일어나지는 않지만 대학생이 이해하기 쉬운 용도이며, 실제로는 공정엔지니어와 데이터에 대한 업무 협의가 있을때 도움이 될 수 있고 다른 공정의 설비엔지니어로 옮기고 싶을 때 더 많은 효과를 발휘합니다. 마지막 내용은 취업에는 도움 안되는 내용이니 참고만 하시길 바랍니다.
함께 읽은 질문
Q. 수상경력
이번에 삼성전자 서류 지원했는데 이력서를 제출하고 나서 보니까 수상 날짜를 한 달 정도 앞당겨서 잘못 기입했네요… 이 정도도 문제 될까요? 좀 걱정되네요...열심히 작성했는데
Q. 삼성전자 공정기술 vs 평가및분석 직무 고민
안녕하세요. 2026 상반기 삼성전자 직무 고민 중인 학생입니다. 학교: 인아부경 라인 과: 화학/화공 학점: 학사 4.1/4.5 / 석사 4.5/4.5 석사 때 다음과 같은 연구를 했습니다. (타분야 석사) - 합금 표면처리 8가지 공정에 대해 공정 별 최적 조건 도출 - 물성 평가 진행 후 표면 분석 결과 및 산화 피막 특성 데이터 베이스화 - 공정 별 최적 조건 도출 - 랩 단위로 진행된 최적 조건 결과 vs 파일럿 규모 진행하여 결과 비교 (반도체 공정x) 공정 최적화 + 표면 분석 + 불량 원인 분석 + 트러블슈팅 체크리스트 작성 경험으로 직무 지원하려고 하는데 어떤 직무가 더 적합할지, 소중한 조언 부탁드립니다. 제 생각에는 평가 및 분석 직무가 조금 더 적합하다고 생각하는데, 반도체 공정이 아닌점과 to가 공정기술이 훨씬 많은 것으로 알고 있어서 고민이 됩니다. 소중한 조언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Q. 평가및분석 질문
안녕하세요! 평분과 공정설계 중에서 고민 중인 전자공학과 학생입니다 1. QA부서는 평가및분석 직무로 지원하게되면 들어갈수있는지 궁금합니다. 2. 신뢰성 평가는 설계 단계에서 진행하는 걸로 알고있는데, 완제품의 품질을 검사하는 평가및분석 직무에서도 활용되는지 궁금합니다.
궁금증이 남았나요?
빠르게 질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