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 반도체 공정 엔지니어의 전공지식 수준에 관하여서
안녕하세요 대학교를 전자전기공학과를 졸업한 취준생입니다.
반도체 공정관련 직무면접을 준비중인데 직무면접 관련 글을 보니 반도체 공정 관련 직군인데도 '회로의 결함을 알아내는 방법과 이를 보완했던 경험'에 대해 묻는 것이 있었습니다.
부끄럽지만 저는 회로이론을 잘 하지 못하였고, 테브닌을 이용해 등가회로로 만드는 것이나 교류회로 등을 분석하는 데 아주 약합니다. 사실 반도체 공정쪽의 직무를 목표로 한 것도 이런 회로이론들을 멀리하기 위해서이기도 했습니다. 기초적인 공정단계 지식과 반도체의 물성, PN 다이오드 등의 특징과 화학적 특징, 통계물리까지 들어가 페르미 뒤락 분포를 유도하고 수학적으로 P도핑이나 N도핑의 의미도 다 설명할 수 있습니다. 요즘 공정에는 데이터 분석이 중요하다고 들어 파이썬을 이용한 데이터 분석수업도 듣고있고 미니탭활용버도 익히고 있습니다.
여기서 더 회로공부를 해야할까요? PSIM등을 이용해 인덕터와 컨버터를 구성하는 능력이 필요한가요?
그 외에도 공정상에서 회로에 결함이 생기게 하는 것들은 많습니다. PR photo를 하고 develop 을하고 난 후에 에치를 하는데 너무 많이 깎여서(공정상에서 문제가 생겨서) 회로에 결함이 생길 수 있구요.
마스크의 얼라인먼트(배열) 이 잘못 맞춰져서 마스크가 비뚤어져 애칭하는 곳이 잘못 돼서 회로에 결함이 생길 수 있고요.
Cmp 공정에서 적절한양으로 갈아내지 못해서 표면이 울퉁불퉁해져서 회로가 꾸불꾸불해 져서 결함이 생길 수도 있구요.(이 부분은 정확하지 않습니다)
여러 공정의 이유로 결함이 생길 수 있습니다.
그러면 공정상 결함을 해결해서 이슈를 해결한 경험도 말씀해야겠죠? 흠 그건 멘티님의 경험이 필요하겠내요 ㅎㅎ
회로의 결함을 알아내는 방법은
2022.05.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