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펙 · SK하이닉스 / 모든 직무
Q. 반도체 기업 준비 방법
안녕하세요. 반도체 기업에 관심을 가지고 있는 취업준비생입니다. 저는 기계과를 전공했고, 학부과정에서 반도체 관련 과목을 두 과목 정도 수강한 경험이 있습니다. 졸업생 신분으로 할 수 있는 준비를 최대한 하고 싶은데 뭘 해야할 지 잘 모르겠습니다. SK 하이닉스 양산기술, 혹은 P&T 직무를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현재는 렛유인/코멘토 등에서 반도체 수업 수강, 유/무료 공정 실습 정도가 가능하다고 생각합니다. 추가로 참가 가능한 공모전을 찾아 데이터 분석 경험으로 어필해보려고 생각중입니다. 여기에 추가로 어떤 경험이나 자격증을 취득하면 좋을까요? 부트캠프 같은 경우 이미 프로그래밍 관련으로 수강했기 때문에 하이닉스에서 진행하는 프로그램은 수강할 수 없습니다. 하반기까지 남은 시간 동안 할 수 있는건 다 해보고 싶습니다. 도와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2026.04.18
답변 6
Top_TierHD현대건설기계코사장 ∙ 채택률 96%채택된 답변
인턴을 하시는 것을 적극 추천합니다. 일경험이나 현장실습도 도움이 되기는 하지만 이는 인턴과 비교하여서는 스펙의 정도가 낮습니다. 그리고 자격증 취득이나 교육이수보다 더 높은 수준의 스펙은 인턴이기 때문에 최종적으로는 이를 하시는 것이 맞다 사료됩니다.
- PPRO액티브현대트랜시스코전무 ∙ 채택률 100%
채택된 답변
안녕하세요 멘티님~~ 현재 방향은 좋고 추가로는 공정기술 직무에 맞는 실무형 경험을 만드는 것이 핵심입니다 단순 이론 수강보다 공정 문제 해결 프로젝트를 직접 수행해 수율 개선이나 결함 분석 사례를 만드는 것이 중요합니다 자격증은 반도체 관련보다 일반기계기사나 품질경영기사 정도가 보완용으로 적절하며 데이터 분석은 공정 데이터 해석 경험으로 연결해 어필하는 것이 합격에 더 효과적입니다
- 우우와75스태츠칩팩코리아코사원 ∙ 채택률 100%
채택된 답변
안녕하세요. 말씀하신 코멘토나 공정실습으로 하반기 대비하시면 좋을 듯 싶습니다. 경험 정리가 가장 중요하구요
- RReminisen5SK하이닉스코차장 ∙ 채택률 55% ∙일치회사
채택된 답변
안녕하십니까? lg전자에서 기구설계 업무를 했으며, 현재 sk하이닉스 기반기술 직무로 재직중인 reminiscence입니다. 공정실습 및 인턴 경험, 장비사 및 OSAT 입사 후 중고 신입 이직 추천드립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채택 부탁드립니다.
합격 메이트삼성전자코부사장 ∙ 채택률 81%채택된 답변
멘티님. 안녕하세요. SK하이닉스의 양산기술과 P&T 직무는 기계공학적 지식을 바탕으로 공정 설비의 효율을 극대화하고 장비의 메커니즘을 개선하는 역량이 핵심입니다. 반도체 유관 과목 수강이 적더라도 기계과 특유의 설계 및 해석 능력을 장비 유지보수와 수율 최적화에 어떻게 접목할지 논리적으로 연결하는 과정이 무엇보다 중요해요. 공정 실습을 통해 실제 팹 환경을 경험하면서 장비 간의 물리적 간섭이나 열전달 문제를 기계적 관점에서 분석하는 포트폴리오를 구성해 보시기 바랍니다. 추가로 일반기계기사 같은 전공 자격증이나 반도체 장비 부품에 대한 이해를 돕는 전문 교육을 병행한다면, 하반기 공채에서 직무 전문성을 갖춘 인재로 충분히 인정받으실 수 있을 거예요. 응원하겠습니다.
채택스포스코코전무 ∙ 채택률 78%채택된 답변
안녕하세요. 멘티님. 반갑습니다. 지금 상황에서는 자격증을 많이 늘리는 것보다 양산기술과 P&T 직무에 맞는 기초 체력과 문제해결 흐름을 보여주는 쪽이 훨씬 중요합니다. 기계과 전공이면 이미 장비 구조나 공정 흐름을 이해할 토대가 있으니 반도체 공정과 설비의 연결고리를 잡아두시면 좋습니다. 현업에서 보면 서류나 면접에서 강하게 보이는 분들은 반도체 지식을 따로 많이 외운 분보다도 공정 이상이 왜 생기고 어디를 먼저 확인해야 하는지 설명을 깔끔하게 하는 분들입니다. 그래서 공정 실습을 하시더라도 단순 수강으로 끝내지 말고 불량 원인 가설 설정과 개선 포인트를 정리해보시구요. 장비와 공정 조건이 결과에 어떤 영향을 주는지 본인 언어로 설명할 수 있게 준비하시면 좋습니다. 추가로는 데이터 분석을 억지로 크게 만들기보다 엑셀 파이썬 기반으로 공정 데이터 정리와 이상치 판단 정도를 다뤄보시는 편이 현실적입니다. 공모전도 가능하면 반도체 품질 개선이나 생산성 향상과 연결되는 주제를 잡아보시면 직무 적합성이 살아납니다. 자격증은 있으면 나쁘지 않지만 우선순위는 높지 않고 기본적인 CAD나 품질 관련 자격보다도 산업안전과 설비 이해를 보여줄 수 있는 준비가 더 실무적으로 보일 수 있습니다. 졸업생 신분이라면 남은 기간 동안 공정 실습 한 개와 데이터 정리 경험 한 개 그리고 직무기술서 기반 자소서 문장 정리를 끝까지 해두시는 것이 가장 효율적입니다. 가능하시면 반도체 장비나 제조 현장 경험이 있는 선배나 지인을 만나 직무 이해를 한번 점검해보시고 면접에서 말할 내용을 다듬어가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모쪼록 도움이 되셨다면 채택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함께 읽은 질문
Q. 이력서 기입 누락에 대한 질문 ㅜㅜ도와주세요..
안녕하세요.. 저는 취준생입니다.. 어제 SK하이닉스 이력서를 작성하다가 이수전공과목 리스트에 과목(성적)을 써야하는데 과목만 작성해서 제출했습니다… (전자회로(A+) -> 전자회로 이렇게만 작성했습니다ㅜ) (나머지 성적증명서나 다른사항들은 다 잘 작성했습니다) 여러번 체크를 했는데 왜 이부분은 체크하지 않은건지 너무후회되고 제일 가고싶었던기업이라 절망스럽습니다… 지금이라도 Q&A게시판에 추가자료등록건에 문의하는게나을까요? 아니면 문의드리면 기본적인것도 체크안하는 꼼꼼하지않은 지원자로 낙인찍혀서 오히려 안좋을까요?….. 채용 불이익이 주어질까요?ㅠㅠㅠㅠㅠ 현직자 선배님들의 조언 부탁드립니다ㅠㅠㅠ
Q. 반도체 공정 직무를 희망하는데 남들보다 불리한거같아 걱정입니다.
안녕하세요. 서성한 전자과 4-1 종강한 학부생입니다. 담학기 취업준비를 목표로 이번학기까지 이수했고 학점 3.6/전공 3.45 교내 반도체부트캠프 중급 공정/고급 반도체 과정이수(FE-SEM, AFM, Photolithograpy 경험), 반도체 교육원에서 TCAD프로그램을 활용해 소자 설계 및 학교 과목으로 한학기동안 FEFET 관련 논문을 읽고 소자 구현 및 소자 분석 경험, ALD 가상 실습 시뮬레이션을 통한 공정실습 등의 경험이 있습니다. 그외 동아리 활동으로 ros2 언어로 자율주행 자동차 제작 경험이 있네요. 오픽 IH, 토익 895점 보유중이고 자격증은 SQLD 가지고 있습니다. 다만 주위 친구들의 학점이 너무 좋기도 하고 제 비교과 활동이 직무에 핏한지 잘 모르겠습니다.. 사실 하이닉스 양기를 제일 가고 싶고 대기업 취업해서 잘먹고 잘살고 싶은게 꿈인지라 뼈때리는 조언이 필요합니다. 긴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Q. SKCT 심층검사 (인성검사) 부정행위
부득이하게 SKCT 사전검 및 심층검사를 외국에서 보게 되었는데 인터넷 환경이 계속해서 끊겨 중간에 한번 종료 후 다른 공간에서 점검을 진행하게 되었습니다. 조용한 환경이 마땅치 않아 중간에 외국어가 1분 정도 들어갔는데 ( 마이크 입력은 낮게 해놓았으나 화면상 마이크 음량이 좀 올라가는 걸 확인했습니다..) 명백한 부정행위로 들어갈까요..?
궁금증이 남았나요?
빠르게 질문하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