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사/산업 · 모든 회사 / 데이터분석가
Q. 데이터분석가 비전공자 취업현실
안녕하세요 데이터 분석가를 꿈꾸는 학생입니다. 다만 전공은 아예다른 예체능 분야이고 복수전공으로는 경영학을 전공했습니다. 저랑 맞지 않는 전공을 살리기보다는 데이터 분석가가 저랑 잘 맞을 것 같아서 adsp자격증으로 먼저 공부를 해본 상태입니다. 하지만 찾아보니 데이터분석쪽은 대부분 석사를 요구하는것 같은데 비전공자들은 취업하기가 어려울까요? 저는 석사까지 할 상황이 되지 않습니다.. 대기업을 바라진않고 중견기업정도에 취직하는 것도 비전공자라면 힘들까요? 비전공자가 데이터분석가라는 직업을 갖기 위해서는 어떤루트가 있을까요? 취업이 잘 되는 편인지도 궁금합니다..!
2024.11.05
답변 5
- 칸칸칸이삼성전자코차장 ∙ 채택률 67%
채택된 답변
안녕하세요 멘티님 데이터 분석가가 되기 위해서 전공자일 필요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석사 학위도 꼭 필요한 건 아니구요. 특히 중견 기업에서는 학력보다 실무 능력을 더 중요시 하기 때문에 열심히 준비하신다면 좋은 결과가 있을 겁니다. 프로그래밍 언어, 데이터 분석 툴, 관련 자격증을 기본 스펙으로 추천드립니다.
- 랄랄랄라아이티오티스 엘리베이터코전무 ∙ 채택률 100%
채택된 답변
비전공자도 취업 불가능하지 않아요. 다만, 말씀하신대로 학사보다는 석사를 선호하는 건 사실이라 이왕이면 대학원까지 나가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정 어렵다면은 부트캠프나 데이터 분석 플젝 경험 쌓아서 조그만 기업부터 경력 쌓아나가셔야 합니다.
- 오오버더SKY한진도시가스코사장 ∙ 채택률 89%
채택된 답변
안녕하세요 멘티님 빅데이터 분석 또는 머신러닝/딥러닝 쪽은 최근들어서 스펙이 전체적으로 상향되고 있어서 adsp 자격증으로는 취업이 어렵습니다. 관련하여 공모전 수상경력이나, 프로젝트 수행경력, 또는 인턴 경험이 있어야 합니다. 이런 부분을 수행할 기회를 갖기 위해 관련 학회에 가입하거나, 대학원에 입학하는 것이 대부분이고요. (대학원에 들어가도 학비와 생활비는 대부분 지원되는 편이니 고려해보시는 것도 나쁘지 않습니다.) 어쨌든 학사로 취업하기 위해서는 석사를 이길만한 무언가가 필요합니다. 이 꽉 깨물고 덤벼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 연연의LS 일렉트릭코사원 ∙ 채택률 75%
도메인 지식을 바탕으로 데이터를 분석하는 업무라면 충분히 가능하다고 봅니다. 프로그래밍이나 분석 툴 같은 경우는 조금 복잡한 계산기라고 생각합니다. 일정 수준 정도만 도달하면 되니 부담 갖지 마시고 ADsP나 SQLD, 빅데이터분석기사와 같은 자격증으로 시작해보시는 걸 추천합니다.
코제트Cosette한국IBM코대리 ∙ 채택률 79%안녕하세요 절대 석사수준을 요구하지 않고, 실제 그런분들은 비지니스 데이터분석 및 데이터사이언티스트로서 연구하시는 분들입니다. 실제 회사에서는 석사가 굳이 필요치않습니다. 일단 전공을 보는 회사들이 많아서 아쉽지만, 경영학이나 예술전공 하셨으니 데이터마케팅 추천드립니다. 데이터마케터들은 많이 채용하고 미래비전이 있는 추세이니 데이터분석이 잘맞으시는만큼 잘하실거라 생각되네요^^ 툴은 여러 가지가 있고, 회사마다 사용하는 툴이 조금씩은 달라요. 그 중 가장 유명하고 많이 쓰는 툴 위주로 공부를 한다면, Excel이 기본입니다. 그리고 이어 Python / R / SAS / Oracle SQL 중에서 하나를 공부한다면 좋을 것 같아요. 만약 목표로 하고 있는 회사가 있다면, 그 회사의 이전 채용 공고에 어떤 툴을 다룰 때 우대사항이 기재되어있는지를 먼저 확인해보는것도 좋습니다~ 추가로 더 궁금하신게 있으시면 알려주세요!
함께 읽은 질문
Q. 대학교 계약직 연구원
올해 4학년입니다. 제 진로를 살릴 수 있는 계약직 연구원 공고가 올라왔습니다.. (진로는 데이터 분석입니다) 재학생도 가능하고, 재택근무라 학교다니며 남는 시간에 할 수 있을 것 같은데 경험해보는게 좋을까요? 1학기마치고 조기졸업할 생각입니다. 계약직은 10월까지 할 것 같습니다
Q. 카드사 취업 자격증
안녕하세요! 데이터분석 직무 취준생입니다. 현재 4학년이며 6개월 인턴 ing입니다 (금융 도메인과 관련 없지만 대기업 계열사이고, 매출 데이터 추출하는 SQL 쿼리문을 주로 짜고, 엑셀로 정리하여 인사이트 도출하고 상품 등 기획하는 정도만 하는 중입니다) 자격증으로는 ADsP, SQLD이며 빅분기는 준비 중입니다 금융 도메인 관련 스펙은 금융권 데이터분석 부트캠프 2달, 금융권 서포터즈 1년, 금융 기획 공모전 참가 (수상X)입니다! 인턴하며 데이터분석 관련 공모전을 더 나갈 생각이긴 한데, 여기에만 힘을 쏟는게 낫나요 아니면 금융권 자격증을 하나정도는 취득하면 좋을까요? 만약 취득한다면 뭐가 좋은지 궁금합니다! (신용분석사 정도면 될까요..?)
Q. 데이터 분석가 취업 준비 고민
안녕하세요, 지거국 빅데이터학과 졸업예정자입니다. 데이터 분석가는 금융, 비전AI, LLM 등 세부 직무에 특화된 채용 공고가 올라오는데 도메인 지식이 없고 이력도 중구난방이라 실무 프로젝트 위주의 스마트팩토리(비전AI) 또는 금융 데이터 분석 부트캠프 참여를 고민 중입니다. 이력사항은 아래와 같습니다. 학점 4.17/4.5 학부연구생 - 비전 AI 연구 논문 2저자 등재 현장실습 인턴 3개월 - 시계열 예측 기반 대시보드 구현 교내 공모전 2회 수상 - 입지 분석, 경로 최적화 교외 공모전 2회 수상 - MaxEnt 모델링, 입지 분석 교외 공모전 참가(미수상) 2회 - 회귀 모델 기반 예측 KDT 부트캠프에 참여하며 2월부터 8월까지 6개월 동안 9-18를 할애하면 상반기 공채에 집중하지 못하고 하반기를 노려야 할 것 같아 걱정됩니다. 부트캠프로 도메인 특화 포폴 쌓는 게 현실적인지, 가진 이력사항만으로 상반기 도전해보는 것이 우선인지 같이 고민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궁금증이 남았나요?
빠르게 질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