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TA 업무의 경우 크게 관세혜택과 원산지 검증으로 나눠져 있습니다.
1. 관세혜택 : 수출국가에 대한 원산지 증명서 발급
1) 국가별 협정에 따라 자율발급과 기관발급으로 구분이 됩니다.
2. 원산지 검증
1) 세관에서 원산지의 적정성을 확인하기 위해 수시로 원산지 검증에 따른 증빙서류를 요청
2) 원재료 구매~수출까지 전과정에 대한 증빙서류를 통해 정합성을 검증하는 작업 진행.
3) 세관 요청일부터 30일 이내에 제출해야 하며, 협정별로 직접검증과 간접검증, 직접+간접검증 방식으로 이뤄집니다.
| 필요한 역량
1. 지적 호기심 : 다양한 분야에 호기심이 있으신 분들은 해당 업무에 대해 흥미를 가질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원재료 구매, 생산, 수출 등 전과정에 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기에, 회사의 제품 생산 프로세스에 대한 공부를 할 수 기회가 많습니다.
2. Self-Motivated : 비교적 자율적으로 업무를 수행하는 만큼 자발적으로 업무를 수행하는 능력이 필요합니다. 때로는 외로운 업무이기에 이를 이겨 낼 수 있는 내적인 동기부여가 필요합니다.
3. 영어능력 : 영어권 국가들의 경우 원산지 검증시 영어로 직접 자료를 작성해야 하기에, 전문용어 대한 용어식 표현을 알아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회화로써의 영어보다는 문서로써의 영어능력이 많이 요구되는 편입니다.
| 장점
1. 원산지 검증시 원재료 구매 ~ 수출에 대한 전과정을 소명해야 하는 과정이기에, 업무를 진행하면서 생산, 구매, 수출 전반에 대해 이해 할 수 있습니다.
2. 회사 구성원들이 FTA 업무에 대해 잘 모르기에 나만의 차별화된 업무 능력 및 지식을 가질 수 있습니다. 또한 비교적 업무에 대한 터치가 적은편이며, 자율성을 갖고 업무체계를 구축할 수 있습니다.
| 단점
1. FTA 업무의 경우 관세사와 관련 직무 담당자 외에는 회사 내에는 전문적으로 하는 사람이 많지 않아 타업무처럼 회사의 직장 선배를 통해 배울 기회는 적은 편입니다. 만약 직장 선배가 해당 분야에서 경력을 쌓았다면, 아주 많은 노하우를 가지고 있으니 잘 배우면 좋을 것 같습니다. 그렇지 않더라도 다양한 기관에서 진행하는 FTA 온,오프라인 교육이 있기에 수강하시면서 기초 지식을 익히시면 좋습니다.
2. 수출입을 하는 기업에서 FTA의 중요성을 알고 있지만 업무에 대한 자세한 내용을 모르다 보니 비교적 저평가를 받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를 보완하기 위해선 해당 업무에 대해서 쉽고 간략하게 설명하는 방법을 통해 타부서와 자주 커뮤니케이션을 할 필요가 있습니다. 최대한 업무의 중요성을 많이 알릴 필요가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