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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기업 현직자가 알려주는 게임사업PM의 A to Z

현직자와 함께하는 PM직무 5주 인턴

직접 경험하는 것보다 잘 이해할 수 있는 방법은 없습니다.

‘직무부트캠프: 5주 인턴’에 참여하면 어려운 인턴 지원 프로세스 없이
5주간 현직자와 제대로 PM 직무 경험 을 만들 수 있습니다.

엄지손가락을 치켜 든 아이콘 멘티님도 할 수 있어요.
  • 현직자의 진짜 실무를 멘토의 도움을 받아 수행합니다.

  • 업무에 대한 1:1 피드백과 코칭이 매주 제공됩니다.

  • 5주간 3회의 세션을 가지게 되며, 학업/현업과 병행 가능합니다.

PM 3~5년차 현직자 김OO 멘토입니다. 저와 함께 5주 동안 PM 실무를 체험하시겠어요?

안녕하세요, 저는 게임업계에서 사업PM으로 4년째 일하고 있는 멘토입니다.

어려서부터 게임을 워낙 좋아했었고, 좋아하는 일을 업으로 삼고자하여 게임 업계로의 취업을 준비했었습니다. 하지만 비개발 직군으로서 문이 넓은 업계가 아니고 주변 선배들도 게임 업계로 취업한 경우가 극히 드물어 취업 준비가 매우 힘들었습니다.

저는 많은 시행 착오를 겪으며 취업을 준비했지만, 멘티분들은 그런 시행 착오 없이 진로 설계를 하실 수 있도록 도와드리고 싶었습니다. 다수의 후배 및 친구들의 게임 업계 취업을 멘토링한 경험과 업계에서의 경험을 토대로 여러분들에게 많은 도움을 드리고 싶습니다.

제 멘토링에서는 사업PM이 실제로 어떤 일을 하는지, 면접 때는 어떤 것들을 물어보는지 등의 실질적으로 취업에 도움이 되는 얘기들 위주로 진행하려 합니다. 같이 고민하면서 여러분의 커리어를 함께 만들어가는 동반자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직무부트캠프에서 쌓은 직무경험은 취업에 도움이 됩니다.

“직무부트캠프에서 했던 경험과 배웠던 직무 전문 단어를 면접에서 활용 하였더니 면접관들이 흥미를 보였고, 결국 최종 합격했어요.” - 수료생 남00님
수료증을 토대로 이력서에 직무 관련 경험으로 작성했고 임원 면접시 무슨 경험인지 질문이 들어와 직무 관련한 관심이 많다는 것으로 어필 했고, 좋은 평가를 받을 수 있었어요.” - 수료생 강00님

멘토 사진
멘토 연차 정보
3~5년차 현직자
멘토 닉네임
김OO
인증 멘토
인증 멘토
대기업, 게임사업PM

대기업 현직자가 알려주는 게임사업PM의 A to Z 주제로 5주 동안 실무자가 될 수 있게 도와드리겠습니다.

PM 3년차 실무자인 멘티님은 팀장님에게 아래와 같은 업무를 부여받게 됩니다.
직무부트캠프 과제 예시 멘토님 프로필
이오락 사업팀장님
PM팀
담당자
홍길동
중요도
높음
마감일
2024. 05. 10

박PM님, 다음 대규모 업데이트 준비를 슬슬 해야할 것 같은데요.
저번 업데이트 때 이벤트 보상이 부족하다는 CS가 다수 들어왔었던 것 기억하시죠?

이번에는 출석 보상 등을 좀 혜자스럽게 짜서 유저들에게 어필해야할 것 같습니다.
그리고 지금 콘텐츠가 부족해서 할게 없다는 의견들이 카페에 계속 올라오고 있는데요, 이벤트와 콘텐츠 관련해서 우선 초안 작성하시고 개발팀이랑 미팅 일정 잡아보시죠.

이번 업데이트는 준비 제대로 해서 다시 지표를 끌어올릴 수 있으면 좋을 것 같습니다.
초안 작성 완료되면 개발팀 미팅 전에 우리끼리 먼저 논의 진행하도록 해요. 준비되면 말씀주세요.

[ 차시 별 과제 소개 ]
실제 사업PM들이 현업에서 진행하는 업무로 5주 간의 과제가 구성되어 있습니다. 프로젝트의 준비에서부터 론칭까지의 과정에 따른 순서로 과제를 진행하게되며, 실제 게임이 어떤 과정을 통해 론칭되는지 체험해볼 수 있습니다.

멘티분들은 시장에 이미 출시된 한 개의 게임을 자유롭게 선택하여 해당 게임의 PM이 됐다는 가정 하에 과제를 진행하게 됩니다. 우선 해당 장르 게임의 경쟁작 분석을 통해 얻은 인사이트로 담당 게임의 게임성을 개선하는 업무를 진행하게 됩니다.

게임성을 개선한 후에는 매출과 유저 지표 개선을 위한 BM, 이벤트 기획을 진행하게 됩니다.

마지막으로 론칭/업데이트의 결과 지표를 보며 데이터를 분석하고 이를 통해 얻은 인사이트를 보고서로 작성하게 됩니다.

[ 과제를 통해 얻어갈 수 있는 것 ]
사업PM은 하나의 프로젝트를 리드하며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론칭, 라이브하는 직군입니다. 그 수가 개발팀에 비해 많지 않기 때문에 어떠한 업무를 하는지 정보가 많지 않은 직군이기도 합니다. 한 프로젝트를 이끄는 직군의 특성상, 사업PM은 특정지을 수 없는 매우 많은 종류의 업무를 진행하게 됩니다.

이러한 사업PM의 업무를 대략적으로 한 사이클 진행해보면서 사업PM이란 직군에 대해 이해해보는 것이 향후 진로 선택을 하게 될 때 멘티분들에게 가장 도움이 될 것이란 생각으로 이러한 과제를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상세한 스케쥴을 설명드리겠습니다.

3회의 강의와 4회의 업무를 통해 현업자 수준의 직무 이해도를 얻게됩니다.

캠프 시작일
1주차

6월 8일(월) 21:00~23:00
세션
현직자 직무 에센스 강의 및 Q&A
- 직무 입문 방법
- 직무담당자가 실제로 하는 일
- 직무담당자로 일하는 장, 단점과 요구 역량
- 주차 별 프로젝트 소개 및 선정 이유
6월 13일(토) 00:00까지
1차 업무
현직자 직무 에센스 강의 및 Q&A
[주제] 시장의 경쟁작 분석해보기
[내용] 성공적인 프로젝트의 론칭을 위해서는 이미 시장에서 성공을 거두고 있는 게임들에 대한 분석 및 벤치마킹이 필수입니다. 1주차 온라인에서 선택한 담당 게임과 동일 장르의 게임 중 구글플레이 매출 상위 50위 이내의 게임을 자유롭게 선택하여 해당 게임에 대한 분석/조사서를 작성해주세요.

1) 해당 게임에 대한 대략적인 개요, 게임성에 대한 분석
2) 핵심 BM과 USP에 대한 분석
3) 배울 점과 고칠 점 정리
4) 발표 PPT를 자유 분량, 자유 양식으로 제작
2주차

6월 16일(화) 00:00까지
피드백
리드멘토 개별 리뷰 및 1차 업무 피드백
6월 20일(토) 00:00까지
2차 업무
리드멘토 개별 리뷰 및 1차 업무 피드백
[주제] 게임성 개선 방향 제안하기
[내용] 게임의 초기 버전이 완성되면 첫 번째 과제에서 진행한 경쟁작 분석을 토대로 시장에 먹힐만한 게임으로 만들기 위한 폴리싱 과정이 진행됩니다. 오리엔테이션에서 선택한 담당 게임을 더 매력적이고 시장에서 어필할 수 있는 게임으로 만들기 위한 게임성 개선 방향을 작성해주세요.
1) 재미요소 분석 및 개선 제안
2) UX/UI 분석 및 개선 제안
3) BM 분석 및 개선 제안
4) 사용 프로그램, 양식 및 분량 자유
3주차

6월 22일(월) 21:00~23:00
세션
업무 발표 및 리드멘토 2차 업무 피드백
*참여자가 2명 이하인 경우, 3/5주차 캠프 시간은 1시간으로 조정 운영됩니다.
6월 27일(토) 00:00까지
3차 업무
업무 발표 및 리드멘토 2차 업무 피드백
[주제] 이벤트 기획하기
[내용] 게임이 라이브 되고나면 매출 및 유저 지표를 방어하기 위해 다양한 이벤트를 진행하게 됩니다. 과제를 진행하는 시점에 맞는 시즈널 이벤트를 기획해보세요.
1) 유저 지표 방어 이벤트 기획
2) 매출 지표 상승 이벤트 기획
3) 사용 프로그램, 양식 및 분량 자유
4주차

6월 30일(화) 00:00까지
피드백
리드멘토 개별 리뷰 및 3차 업무 피드백
7월 4일(토) 00:00까지
4차 업무
리드멘토 개별 리뷰 및 3차 업무 피드백
[주제] 데이터 분석하기
[내용] 업데이트나 이벤트를 진행한 후에는 결과 지표를 토대로 성과를 분석하고 인사이트를 도출하여 향후 업데이트 및 이벤트 진행에 반영하게 됩니다. 멘토가 제공해준 지표를 분석하여 포스트모템을 작성해주세요.
1) 결과 지표 분석 및 인사이트 도출
2) 잘한 점과 고쳐야할 점 작성
3) 발표 PPT를 자유 분량, 자유 양식으로 제작
5주차

7월 6일(월) 21:00~23:00
세션
업무 발표 및 리드멘토 4차 업무 피드백
*참여자가 2명 이하인 경우, 3/5주차 캠프 시간은 1시간으로 조정 운영됩니다.

캠프는 5주간 아래와 같이 진행됩니다.

2-3년차 실무자의 업무를 다룹니다.

매주 현업의 문제와 문제 해결에 필요한 정보가 과제 안내서로 전달됩니다.
과제 안내서
직무부트캠프 과제 안내서 샘플 - 1주차 과제 안내 직무부트캠프 과제 안내서 샘플 - 프로젝트 과제 선정 이유

성공적인 완수를 도와드립니다.

1:1 업무 피드백이 제공되며, 어려운 점은 언제든 답변 드립니다.

직무경험을 증명할 자료를 받아가세요.

이력서 활용

검증 가능한 직무경험을 이력서에 추가하세요.
교과 외 활동 항목에 직무부트캠프 수료 경험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직무부트캠프 수료증 샘플
수료증 발급

캠프를 수료하면 직무경험을 증명할 수 있는 수료증이 제공됩니다.

PM 직무부트캠프
코멘티
대기업 현직자가 알려주는 게임사업PM의 A to Z
2020년 8월 4일 ~ 2020년 8월 5일
2020년 8월 5일
채용지원 마감일과 캠프 종료일 차이로 수료증 활용이 어려운 경우, 수료예정증명서를 발급해드립니다.
* 3주차 이상 경과된 경우에 한하여 고객센터를 통해 신청 가능
포트폴리오 활용
저와 5주간 함께 수행한 업무는 직무경험을 증명할 결과물이 됩니다.
*아래는 수강생들이 5주간 만든 실제 포트폴리오입니다.
직무부트캠프 과제를 활용한 포트폴리오 예시1 직무부트캠프 과제를 활용한 포트폴리오 예시2
직무부트캠프 과제를 활용한 포트폴리오 예시3 직무부트캠프 과제를 활용한 포트폴리오 예시4

5주 뒤에는 성공확률이 높아집니다.

직무부트캠프를 통해 얻은 자신감과 직무 경험은 차별적인 경쟁력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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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무 경험부터 취업 준비까지
수료 후에도, 끝까지 지원해드려요.

직무부트캠프에 참여하면
이런 점이 좋습니다.

실무자 관점에서
자소서와 면접 준비

서류와 면접에 직접적으로 활용 가능한 직무 경험으로 취업 성공 확률을 높일 수 있습니다.

실무자 관점에서 <br/>자소서와 면접 준비

실무 용어와
업무 프로세스 이해

직무가 요구하는 역량 및 수준을 확인하여, 취업 준비 전반의 계획을 수립할 수 있습니다.

실무 용어와<br/> 업무 프로세스 이해

내 적성과
직무 적합도 판단

입사 전, 직무 경험을 통해 나와 잘맞는지 확인하여 실패 비용을 현저히 줄일 수 있습니다.

내 적성과 <br/>직무 적합도 판단

직무부트캠프는 왜 만들어졌나요?

온라인은 더 특별합니다.

직무부트캠프 온라인 수업 화면
소통은 편안하게

온라인 진행으로 멘토와 멘티가 더 편안하고 자유롭게 소통할 수 있습니다.

말풍선 아이콘
누구나 적극적으로

내성적인 분도 적극적으로 소통할 수 있어 더 뛰어난 학습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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익명으로 솔직하게

얼굴과 개인 정보가 드러나지 않아 현업의 더 솔직한 이야기를 들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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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와 함께 PM 직무를 깊게 경험해 보실래요?

직무부트캠프 오프라인 수업 모습 - 1
직무부트캠프 오프라인 수업 모습 - 2
직무부트캠프 오프라인 수업 모습 - 3
직무부트캠프 오프라인 수업 모습 - 4

5주 뒤,
직무 고민이 완전히 해결됩니다!

지금 가장 저렴하게 참여할 수 있어요.

수강료 할인 및 지원 정책
돈이 꿈의 허들이 되지 않도록 지원 정책을 소개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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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주 묻는 질문

  • Q.

    직무부트캠프를 왜 들어야 하나요?

    직접 경험하는 것이 직무를 이해하는 가장 좋은 방법이기 때문입니다.

    직무부트캠프는 누구나 원할 때 원하는 직무를 직무를 경험할 수 있도록 만들었습니다. 현직자 멘토님들이 실제로 회사에서 하고 있는 일을 5주간 체험하면서 직무 이해는 물론 입증가능한 직무경험을 쌓을 수 있습니다.

    코멘토 직무부트캠프는 300종 이상의 산업과 직무의 전 분야를 제약없이 경험할 수 있는 유일한 수단입니다.

  • Q.

    직무부트캠프 수강 대상의 레벨이 어떻게 되나요?

    직무부트캠프는 나이, 학벌과 관계 없이 사회경험이 없거나, 2년 이하의 경력을 가진 분들을 대상으로 설계되었습니다. 업무 수행 과정에서 어려운 부분은 수준에 맞게 따라올 수 있도록 멘토님에게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 Q.

    궁금한 것이 있으면 아무 때나 물어볼 수 있나요?

    캠프 기간 동안 채팅방을 통해서 수강생분들은 언제든지 멘토님과 대화할 수 있습니다. 다만 실제 회사에 재직 중인 현직자 분들이시기 때문에, 실시간 답변은 제한될 수 있습니다. 질문은 캠프나 취업에 대한 일반적인 내용은 어떤 것이든 가능하지만, 기업의 규정상 답하기 어려운 비밀이 포함된 질문이나 자기소개서 첨삭 등 캠프 범위 밖의 질문은 할 수 없습니다.

  • Q.

    자기소개서 같은 것도 첨삭 받을 수 있어야 하는 거 아닌가요?

    직무부트캠프는 직무 이해를 하고, 2-3년차 실무자의 업무를 체험에 집중이 되어있어서 해당 부분을 기대하실 수는 없습니다. 다만, 직무에 대한 이해를 잘 하시게 되면 자기소개서 작성 등에도 도움받으실 수 있습니다. 또, 자기소개서 첨삭은 코멘토의 자기소개서 첨삭 서비스를 받으시면 별도로 도움 받으실 수 있으며 이용권과 관계없이 매일 500자까지 3개의 자기소개서 멘토링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 Q.

    수강신청을 위해서 바로 결제를 해야 하나요?

    직무부트캠프는 먼저 결제하시는 분들에게 추가 할인을 제공하는 얼리버드 정책을 운영 중입니다. 수강 시작 이틀 전까지는 언제든지 취소할 수 있으며 수수료 없이 100% 환불 됩니다.

  • Q.

    혹시 할부로 결제할 수 있나요?

    PC에서 결제하시는 경우 신용카드로 결제하시면 12개월 무이자 할부를 제공해 드립니다. 표준 얼리버드 기준 18만원 캠프를 12개월 무이자 할부로 결제하면, 월 15,000원의 비용으로 캠프에 참여할 수 있습니다.

  • Q.

    정부지원금을 통해 캠프에 참여할 수 있나요?

    직무부트캠프는 수료증을 통해 취업활동 증빙을 제공합니다. 구직활동에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는 국민취업제도 구직촉진수당 (구 청년구직활동지원금 클린카드)이나 지방정부의 청년수당 등으로 참여할 수 있습니다. 다만 내일배움카드는 사용이 불가능합니다.

환불규정

코멘토는 아래와 같은 경우에 환불을 해드리고 있습니다.

  • 신청자가 본인의 의사로 캠프참여를 포기한 경우

  • 코멘토가 캠프진행을 할 수 없게 된 경우

직무부트캠프 환불규정

  • 캠프 시작전 취소(D-1일까지): 결제금액 전액 환불

  • 1주차 시작일 ~ 2주차 시작일 D-1 : 결제금액의 2/3 환불

  • 2주차 시작일 ~ 3주차 시작일 D-1: 결제금액의 1/2 환불

  • 3주차 시작일 ~ 캠프 종료일: 환불 불가

자율일정 직무부트캠프 환불규정

  • 1차 VOD강의 수강전 취소: 결제금액 전액 환불

  • 1차 VOD 수강후 ~ 1차 과제 제출 전: 결제 금액의 2/3 환불

  • 1차 과제 피드백 제공 후 ~ 2차 과제 제출 전: 결제금액의 1/2 환불

  • 2차 과제 피드백 제공 후 ~ : 환불 불가

  • 90일 만료 후 : 환불 불가

직무부트캠프 이용권(쿠폰) 취소규정

  • 캠프 시작전 취소(D-2일까지): 쿠폰 재사용 가능

  • 1주차 시작일 D-1 ~ 캠프 종료일: 쿠폰 재사용 불가

환불준수사항

  • 수강 취소 및 환불 의사를 표시하지 아니하고 무단결석 시는 교습시간으로 인지하며, 환불 요구시점 기준으로 반환합니다.

  • 과제를 미제출하여 다음 번 캠프에 강제 참여하지 못하는 경우에는 해당차수 교습시간은 경과한 것으로 간주합니다.

유의사항

  • 캠프 참여율 80% 이상시(세션 참여 3회 + 업무 제출 4회 중 총 6회 이상), 교육 수료증이 발급됩니다.

  • 주차 별 업무를 기한 내 제출하지 않은 분들은 개별 업무 피드백을 받을 수 없습니다.

  • 직무부트캠프는 현직자 리드멘토와 스터디메이트가 함께 만들어가는 프로그램입니다.
    프로그램 분위기를 흐리거나 불성실하게 행동하는 분이 있을 시 참여 제재 조치를 받을 수 있습니다.

  • 업무는 모두 개인 업무로 진행되며, 업무 수행과 학업 및 취업준비의 병행이 가능합니다.( 1주 평균 2~3시간 소요)

  • 최소 인원 모집 미달 시 캠프 일정이 조정될 수 있습니다.

  • 오프라인 수업의 경우, 불가항력적인 이유(천재지변, 전염병 발생, 지진 등)로 오프라인 세션이 불가능할 경우에는 안전을 위해 온라인 수업으로 대체하여 진행될 수 있습니다.